본문 바로가기
YEHS

YEHS를 소개합니다.

by happylee_ 2020. 2. 26.

 



  이번 글에서는 YEHS라는 단체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저는 영광스럽게도 2019년 성균관대학교 YEHS 회원으로 선발되었고, 2019년 9월 30일, 제246회 NAEK(한국 공학한림원) 포럼을 시작으로 YEHS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YEHS를 통해 저는 정말 좋은 분들을 많이 만났고, 좋은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그렇기 이 단체에 대해 더 알리고, 많은 분들이 함께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YEHS 카테고리의 글은, 제가 활동하며 느낀 것과 배운 것을 정리하는 포스팅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YEHS가 뭐야?

  YEHS는 Young Engineers Honor Society(이하 YEHS)의 줄임말로 2005년에 설립된 한국 공학한림원 산하의 조직입니다. YEHS는 각 대학 총장/학장의 추천을 받은 다양한 전공의 공학도들로 구성된 단체로, 공학도들 사이의 교류를 활성화하고 장기적으로 전국적인 규모의 공대생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조직입니다. 현재 30여 개 대학, 1200 명의 회원들이 활발한 학술/회원 교률 및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며, 공학이라는 이름의 긍정적 흐름을 이끌고 있습니다.

 

설립목적

- 다양한 배경을 가진 공대생 사이의 교류를 활성화하여 다양한 이공계 분야를 아우르는 전국적인 공대생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 차세대 공학리더로서의 잠재력을 가진 이공계 학생들에게, 앞으로 훌륭한 리더로 성장하는 데 요구되는 능력과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 공학적 배경을 가진 차세대 리더를 양성한다.
[YEHS 누리집 갈무리]

 

YEHS에선 어떤 활동을 해?


  YEHS는 리더쉽, 학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가지 행사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학술 활동과 사회공헌 활동으로 이루어집니다.


가. 학술활동

  1. YEHS 세미나

    YEHS 세미나에서는 YEHS 구성원들이 직접 강연자가 되어서 30~40분 의 발표를 하고, 다른 회원들과 질의응답을 통해, 주제에 대한 깊이를 더해가는 활동입니다. YEHS의 대학생, 대학원생 분들이 세미나를 진행하기도 하고, 사회에서 활동하는 시니어 분들도 세미나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전공 관련 연구나 기술 분야에 대한 발표뿐만 아니라, 경제 경영 관련 상황과 교양에 대해서 서로의 이해를 나눕니다. 실제로 전공 학문에 대한 최신 연구 동향과 같은 발표도 들었고, 산업체들의 기술 현황과 경쟁과 같은 분야의 발표도 너무 재미있게 들었습니다. 심리나 운동 등에 대한 세미나도 있었고 창업을 하신 분의 창업 스토리도 재미있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이러한 세미나 뒤에 더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 사적으로 모임을 구성하여 이해를 더 높일 수 있는 애프터 세미나도 현재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는 이 세미나를 들으면서 다른 전공에 대한 이해를 함양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대한 경험과 이야기를 들으며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세미나를 통해서 회원분들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되었고, 세미나 발표를 하는 회원분들이 너무 멋져 보였습니다. 저도 기회가 된다면 제 지식과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세미나 발표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갖기고 있습니다.

  2. CEO 초청 간담회

    CEO 초청 간담회는 직접 CEO분들을 뵙고 이야기를 들음으로써, 사회와 기업에 대한 넓은 안목을 기르고, 진로를 계획해보자는 취지의 활동입니다. CEO 님으로부터, 인생사, 기업에 대한 이야기, 조언 등을 듣고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3. 리더십 강좌

    차세대 공학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전공 및 산업에 대한 뿐만 아니라, 좋은 말하기 능력과 글쓰기 능력이 필요합니다. 리더십 강좌는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프레젠테이션 능력, 리더십 능력 등을 키우기 위해 기획된 활동입니다.

  4. 산업체 및 연구소 방문

    산업체 및 연구소 방문은 국내 유수의 기업과 연구소 등을 방문하는 행사입니다. 공학 지식을 기반으로 제품이 생산되고 기술이 개발되는 현장을 참관함으로써 공학에 대한 현장감을 기를 수 있습니다. 기업과 연구소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행사로, 현대자동차 기술연구소, 국가정보원, 삼성전자, 현대 건설들을 방문하였고, 연 2차례 정도 이루어집니다.


나. 사회공헌 활동


  1. 주니어 공학교실


    주니어 공학교실은 과학을 생활화, 대중화 하고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소양을 증진시키기 위해 2006년부터 시작한 행사입니다. 선배 공학도로서 후배 학생들에게 과학과 공학에 대한 흥미를 심어주고,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장을 열어주는 활동입니다. 지방의 소규모 초등학교 및 아동센터 등을 방문하여, 과학 강의와 실험 실습을 진행합니다.

    저는 아동센터에서 주니어 공학기술을 진행했었고, 자력을 이용해서 자기 부상 열차를 만드는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초반에는 자력과 전동기에 대한 회원분의 특강을 초등학생들과 함께 이야기하며 듣고, 실제로 만드는 것을 도와주면서, 과학과 공학에 대한 흥미를 키우는 것을 도왔습니다. 주니어 공학교실을 통해 초등학생들이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며 저까지 행복해졌던 시간이었습니다.

  2. 고교 방문 전공 설명회


    고교 방문 전공 설명회는 대학입시를 압둔 고등학생들에게 자신의 학과와 진로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행사입니다. 실제 전공을 공부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생생한 체험이 고등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되기를 바람에서 진행하고 있는 행사입니다. 공과대학의 세부 전공에 대한 정보를 진로 선택 전에 제공함으로써, 과에 대한 정보 없이 점수에 맞춰서 대학을 진학하는 상황을 조금이나마 개선하고자 하는 바람을 담은 행사입니다.


YEHS활동을 하며


  YEHS 회원분들과 활동을 하거나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다들 너무 대단하고 멋진 사람들이라는 것을 느낍니다. 이 분들과 같은 YEHS 회원이라는 사실이 저에겐 너무 과분하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행사를 하거나 만나면서 정말 많이 배우고, 경험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 준회원이지만, 정회원이 되고, 시니어가 되어서까지도 열심히 YEHS 활동을 하면서 제 경험과 지식을 다른 분들께 도움을 줄 수 있는 YEHS인이 되고자 합니다.

 

 


더 많은 정보는
차세대 공학리더 YEHS 페이지에 있습니다.
http://yehs.or.kr/main/main.php 

 

YEHS-차세대공학리더

 

yehs.or.kr


YEHS 홍보영상

https://play-tv.kakao.com/v/394807885 

 

차세대공학리더(YEHS) 홍보 영상

한국공학한림원 차세대공학리더(YEHS) 홍보 영상입니다.

play-tv.kakao.com

 

댓글